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트

[Book] 《하버드 글쓰기 강의》, 30년 경력 명강사의 소통 노하우

by 마중물 톡톡 2024. 11. 15.

서점에는 글쓰기를 돕기 위한 다양한 책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 책들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보면, 글쓰기 마인드를 다룬 책과 글쓰기 방법을 다룬 책들입니다. 두 가지를 적절하게 섞은 책도 있고, 어느 한 가지를 더 부각시킨 책도 있습니다. SNS 글쓰기가 활성화되면서 누구나 글을 써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런 일상이 된 요즘,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데, 어떤 책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책을 선별하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30년 가까이 글쓰기 교사로 일해온 바버라 베이그가 하버드 신학대학원 등에서 풍부한 교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쓰기 안내서입니다. 저자는 교사 초창기부터 각종 글쓰기교실과 워크숍에서 느낀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책에 집중적으로 관심을 가졌으며, 수업 후에는 이런 생각을 일일이 기록하였고, 이것을 다듬어 내놓은 것이 이 책입니다. 

 

 2011년에 초판을 찍은 후 10여 년 이상을 꾸준히 팔린 책이라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는데, 기존의 글쓰기 책과는 성격이 좀 다릅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색 가운데 하나는 글쓰기를 일종의 작업으로 여긴다는 점인데요. 즉 누구라도 그 방법을 익힐 수 있고, 그것도 아주 잘해낼 수있는 작업으로 글쓰기를 본다는 점입니다. 저자는, 글쓰기는 재능보다 기술적인 측면이 크며, 종이 위에 이루어내는 소통작업이라고 표현한 점이 눈에 띕니다.    

 

이 책에 대한 독자들의 리뷰는 대체로 좋은 편이지만, 일부는 기대에 못 미친다는 냉정한 평도 보이는데요.  글쓰기 지식이나 정보를 어느 정도 습득한 이들이 볼 때 기대에 못미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화가 다른 곳에서 쓴 책을 번역 출간한 점도 그렇고요. 그리고 출간된 지 10여 년이 지나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쓰는 SNS나 블로그 등과 같은 글쓰기에 대한 정보나 구체적 내용의 언급이 없는 점이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축구를 잘하려면 기본기가 탄탄해야 하듯이 글쓰기도 오랫동안 지속해 나가려면 탄탄한 기본기는 매우 중요하다.  습작하는 분들이 기본기를 다져나갈 때 한번쯤 살펴볼 만한 책이다.  

쓰기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건네는  실용적인 길잡이

"작가는 타고날까요?"  이 질문에 대해 저자는 글쓰기는 재능이 아니라 학습과 훈련으로 익힐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글쓰기는 할 말을 찾아내고 ,그 내용을 전달하는 복합적인 기술입니다. 

 

물론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작가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운동이나 음악과 마찬가지로 끊임없는 훈련으로 익힐 수 있는 것이 글쓰기 기술입니다. 많은 성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글쓰기를 할 때 주저하거나 겁을 먹거나 갈피를 못 잡는 것은 이들에게 재능이 없어서가 아니라 글쓰기에 필요한 기술을 익힐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 교육 체제에 책임이 있다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할 말을 표현하는 어휘가 아니라 그 내용입니다. 독자를 배려하기 위해서는 작가 자신만의 목소리를 개발해야 합니다. 글쓰기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어디서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반복하거나 재구성해서 들려주기를 좋아해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독자는 처음부터 단계적인 훈련과정을 밟을 필요가 있지만, 각장을 선택해서 별도로 연습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각장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가령 의무적인 글쓰기 과제와 무관한 독자라면 '요청된 글쓰기' 장은 건너 뛸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글쓰기의 초보자에게 도움이 되지만, 기성 작가라 해도 제로 드래프트의 활용이라든가 모으기의 단계적 접근과정, 독자와의 관계 설정, 특히 잠재의식까지 동원하는 구체적인 기술을 익힌다면 한층 역량 있는 작가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주요 목차 보기 

 

제1부 시작하기

제1장 습작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가?
제2장 여행 떠나기
제3장 내용에 관한 생각 일깨우기: 기초훈련

제2부 작가의 역량

4장 창조력
5장 기억과 전문 지식
6장 관찰력
7장 상상력
8장 잠재의식
9장 호기심
10장 셜록 홈스의 글쓰기 학교

제3부 독자 생각하기

11장 재료 개발을 위한 도구
12장 독자와의 관계
13장 이야기 들려주기
14장 목소리
15장 말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제4부 의무적 글쓰기

16장 그것을 써야 하나요?
17장 글로 옮기기

제5부 궤도 유지

18장 작가의 길을 따라가기

 

  

관련된 내용 자세하게 알아보기